현장에서

[현장에서] 일본 정부의 ‘핵테러’ / 박영호 기자

박영호 기자
입력일 2021-04-20 수정일 2021-04-20 발행일 2021-04-25 제 3241호 2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일본 정부가 4월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했다. 국내 시민단체들은 즉각 이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기자회견을 열어, 이를 ‘핵테러’로 규정하고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천주교창조보전연대를 비롯한 국내 주요 종교 환경운동단체들의 연합체인 종교환경회의는 15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소녀상 옆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미 소녀상 주변에서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일본의 대응과 태도에 항의하는 시위도 벌어지고 있었다.

현장을 취재하면서, 기자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가 참으로 후안무치한 결정이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었다. 일본은 비인간적인 전쟁 범죄를 저지르고 그에 대한 반성도 하지 않고, 자국민은 물론 주변국 국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모르는 환경 파괴를 일삼으려 한다.

일본 정부의 주장은 우격다짐이다. 30년 동안 오염 물질을 희석해서 방출한다고 해도 방사능 오염 물질 총량은 변함이 없다는 것은 전문가들의 지적이기도 하지만, 과학에 문외한인 사람에게도 상식적인 추론이다. 국제원자력기구와 미국 정부가 일본 정부의 결정을 지지 또는 묵인하고 있다는 사실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어이가 없다.

기후위기와 관련해, 과학자들은 현재의 지구 평균 기온 대비 0.3도 상승하면 지구 환경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파괴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하지만 세계는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충분히 깨닫지 못했다. 방사능 오염수 방류 후, 바다로 연결된 여러 나라에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빚어져야만 잘못을 깨달을 수 있을까?

박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