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제25회 한국가톨릭학술상 특집] 본상 수상작 「신학사」 전집

이승훈 기자
입력일 2021-10-05 수정일 2021-10-06 발행일 2021-10-10 제 3264호 1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2000년 신학의 발전 총정리 ‘쾌거’… 용어 통일의 기준점 제시
20년 가까이 총 4500쪽 번역
시대마다 다른 단어의 뜻 고심
문맥 따른 해석도 어려운 부분
신학자들의 인명과 작품명 등
학술 용어 체계적 정리 시도
깊이 있는 논의로 일관성 유지

한국가톨릭학술상 심사위원회는 조규만 주교와 이재룡·윤주현·박규흠·유승록 신부, 안소근 수녀, 이건(마르코)씨가 공동 번역한 「신학사」(가톨릭출판사) 전집을 제25회 본상 수상작으로 뽑았다. 연구상에는 박재찬 신부가 저술한 「토마스 머튼의 수행과 만남」(분도출판사/2021), 번역상에는 정민(베르나르도) 교수가 번역한 「칠극」(김영사/2021)이 선정됐다.

제25회 한국가톨릭학술상 본상에 선정된 「신학사」 1~4권 전집(이하 「신학사」)은 이탈리아의 저명한 철학자이자 신학자인 바티스타 몬딘 신부가 그리스도교 탄생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유럽과 동방교회,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신학의 역사적 발전을 체계적으로 담은 대작이다.

이 전집은 2000년의 신학사 전체를 꿰뚫는 작업이라는 점에서 독보적이라 할 수 있다. 신학이 그 시대와 지역의 사회·정치·문화적 문제를 신앙의 눈으로 성찰하고 다시 그 시대의 언어로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학문인 만큼, 역사와의 연결고리를 살피는 연구는 중요하다. 그러나 「신학사」 이전까지 공의회사나 특정 시대의 교의사 등은 드물게 있었지만, 신학사 전체를 정리한 책자는 거의 없었다.

게다가 교회사 전체를 통틀어 주요한 신학자들과 그들의 생애, 작품, 주요 사상과 신학 학파별 계보를 모두 담은 「신학사」는 신학자들의 숙고가 어떤 맥락에서 어떤 자료를 바탕으로 이뤄졌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신학의 모든 유전정보를 담고 있는 ‘신학적 게놈 지도’이자 신학이라는 광활한 바다를 항해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인 셈이다.

특히 이 책은 신학입문자들이 겪어온 큰 공백을 메워준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그동안 한국교회 내에서는 교부학, 중세 철학 등을 통해 교부시대부터 중세까지의 신학사를 간접적이고 부분적으로만 접할 수 있었다. 이런 이유로 신학의 역사상 큰 발자취를 남긴 수많은 신학자들과 그들의 연구가 국내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것이다.

이런 중요성에 조규만 주교는 2003년 총 4500쪽에 달하는 방대한 양의 「신학사」를 번역하는 대작업에 착수했다. 가톨릭출판사의 ‘가톨릭문화총서’ 중 ‘역사신학’으로 기획된 이 작업에는 이후 많은 학자들이 참여해 17년 만에 완성될 수 있었다. 몬딘 신부의 제자인 이재룡 신부(한국 성토마스 연구소 소장)와 가르멜 수도회의 윤주현 신부가 번역의 많은 부분을 담당했고, 박규흠 신부(서울대교구 제14동작지구장), 유승록 신부(서울 등촌1동본당 주임 겸 제17강서지구장), 안소근 수녀(대전가톨릭대 교수), 이건(마르코·가톨릭중앙의료원 영성구현 팀장)씨가 참여했다.

2000년의 긴 시간 동안 수많은 신학자들의 글을 한 권으로 엮은 「신학사」 자체도 훌륭한 작업물이지만, 번역에도 그에 못지않은 노고가 담겼다. 신학 용어는 하나의 단어가 시대마다 다른 뜻으로 쓰이고 문맥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기 때문에, 용어의 통일과 표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일은 어려운 작업이다. 게다가 각기 다른 분야의 신학을 연구한 7명이 공동작업을 한 만큼 번역자마다 달리 해석할 여지가 많다.

그럼에도 이번 「신학사」 번역 과정에서 공동작업자들은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해 일관성을 유지했다. 이는 단순히 한 작품의 용어를 통일한 것이 아니라, 신학자들의 인명과 작품명, 학술 용어에 이르기까지 향후 한국 신학 작품에서 사용될 용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기준점을 제시한 것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신학사」 번역은 원서에는 없는 인명색인을 갖춘 점도 특징이다. 신학자들의 인명을 우리말 표기법에 따라 가나다순으로 정리해 본문에서 특정 신학자들의 내용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을 할애해 작업했다. 공동작업자들은 “후학들의 연구에 조금이라도 더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전했다.

■ 심사평

신학과 영성 탁월한 성과 인정… 후학 연구를 위한 밑바탕 마련 의미도

제25회 한국가톨릭학술상 최종 수상작은 각 분야 전문 심사위원들의 개별심사, 공동심사 과정을 거쳐 선정됐다.

이번 심사위원에는 이재룡 신부(철학), 배영호 신부(기초신학), 조광 교수(사학), 방효익 신부(영성신학), 윤주현 신부(교의신학), 김혁태 신부(조직신학), 정진만 신부(성경신학), 박준양 신부(교의신학)가 위촉됐다.

심사위원들은 본상으로 선정된 「신학사」에 대해 한국 가톨릭 신학사상 처음으로 2000년 신학의 역사 전체를 통틀어 대부분의 신학자들과 그들의 생애, 작품, 주요 사상, 그리고 신학 학파별 계보를 모두 보여줄 뿐 아니라 신학자들에 대한 인명, 작품명, 학술 용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기준점을 제시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를 통해 후학들이 신학의 전모와 흐름에 관한 총체적 안목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구상 수상작 「토마스 머튼의 수행과 만남」에 대해서는 머튼의 영성이 불교·그리스도교 대화와 수도승 간 교류에 미친 업적 및 공헌을 돌아보면서 향후 발전을 위한 제안을 했다는 것은 물론, 머튼에 대한 한국 최초의 전체적 연구였음에 탁월성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번역상에 선정된 「칠극」은 본문을 탁월하게 번역했고, 원문을 함께 싣고 풍부한 각주를 달아 학술적인 도움도 주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심사위원들은 「칠극」은 이미 번역된 바 있지만 수상작은 기존 번역이 지닌 약점·문제점을 대폭 보완해 주고 있다고 평했다.

이승훈 기자 josep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