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현장에서] 기후대선 / 박영호 기자

박영호 기자
입력일 2021-12-14 수정일 2021-12-15 발행일 2021-12-19 제 3274호 2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교회 단체들도 참여하는 연대체인 ‘기후위기 비상행동’이 흥미로운 행사를 마련했다. 이 단체는 12월 10일 ‘20대 기후 대선을 위한 정책 경연’을 통해 내년 대선에 즈음해 관심을 가져야 할 환경 정책 10가지를 선정했다.

여기에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재상향이나 기후정의법 제정 등 수없이 되풀이됐던 요구들에 더해, 주4일제 근무와 에너지 휴가제를 통한 탄소배출량 감축 노력 등 새로운 요청들도 포함됐다.

취지는 이번 대선을 ‘기후대선’으로 만들자는 것이다. 대선은 후보자의 자질은 물론 그들이 지닌 정책의 대결이다. 후보들은 국가 중대사에 대해서 견해를 밝히고 이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물어 지지를 요청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기후대선’이라 함은 환경 문제에 대한 정책들을 내놓고 그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를 받는 과정이다. 하지만 현재 목격되는 상황은 이러한 정책 경연과는 거리가 멀다.

지구 환경문제는 먼 나라의 것이 아니라 우리 땅과 사람들의 문제이고, 위기에 대한 책임과 해결을 위한 노력도 우리 자신들에게 요청된다. 모든 개인의 생태적 회개가 궁극적 해결책이지만, 공적 정책의 전환은 필수적이다. 정치, 경제와 산업의 영역에서 국가 정책이 변화되지 않는다면 기후위기 대응은 불가하다.

환경 정책의 경연과 대결, 이에 대한 집중적 논의와 점검의 과정은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영역이기도 하지만, 특별히 대선 정국에서 더욱 집중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필수적인 시민 활동으로 보인다.

박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