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가톨릭 작가 3인 ‘보비스쿰’전

박민규 기자
입력일 2022-01-18 수정일 2022-01-18 발행일 2022-01-23 제 3279호 18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주님께서 항상 함께 계시니 “힘내세요!”
서예·이콘·전각 등 30여 점
명동 갤러리1898 제3전시실

유정희 ‘행렬도2’.

가톨릭 작가 3인이 모여 신앙 안에서 ‘함께’함을 작품으로 표현했다.

전시 주제는 ‘보비스쿰’(Vobiscum)이다.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를 뜻하는 라틴어 ‘Dominus Vobiscum’(도미누스 보비스쿰)에서 따온 말이다.

윤지원 ‘성가정 이콘’.

이은심(테오도라), 윤지원(마리스텔라), 유정희(노엘라) 작가는 서예, 캘리그라피, 이콘, 일러스트, 전각 등 30여 점의 다양한 작품으로 주님이 항상 함께 계신다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동시에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들에게 힘이 되고자 이번 전시를 준비했다. 전시는 서울 명동 갤러리1898 제3전시실에서 1월 25일까지 열린다.

‘정약종주교요지上편 열 번째글’을 붓글씨로 옮기는 등 서예와 캘리그라피를 작업한 이 작가는 선의 움직임과 흐트러짐 속에서 글자의 표정을 만들고 여러 획이 모여 함께 만들어내는 마음을 담았다. 그는 “보이지 않아도 말하지 않아도 또 찾으려 애쓰지 않아도 ‘늘 사랑과 평화가 우리 곁에 있다’라는 감정을 전달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콘과 전각을 제작한 윤 작가는 ‘함께’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춰 언제나 함께 계시는 성모님과 성가정, 아기 예수님의 이콘을 소재로 작업했다. 이콘 작업은 전통 옻지에 한국화 기법으로 했으며, 또 ‘함께하자 청하는 손’과 ‘성모자’ 전각 작품은 우리나라 고유의 전각 재료인 해남석에 새기면서 한국적인 멋을 드러냈다.

이은심 ‘정약종 주교요지 중에서’.

일러스트와 전각을 제작한 유 작가도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적인 요소를 많이 가미했다. 그는 조선 왕실의 행차를 그린 ‘반차도’에서 영감을 얻어 한국화로 표현한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과 같은 한국적인 일러스트 작품을 선보였다. 동시에 사람들이 이미 갖고 있는 성인들의 이미지를 거스르지 않고 직관적으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표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

박민규 기자 pmink@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