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 - 아는 만큼 보인다] 171. 향주덕: 믿음과 희망과 사랑①(「가톨릭 교회 교리서」1814~1821항)

입력일 2022-05-30 수정일 2022-05-31 발행일 2022-06-05 제 3297호 18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사람은 믿을 수 있는 것만 희망할 수 있다
나에게 희망을 주는 존재에게
온전히 맡겨 드리는 것이 믿음
하느님의 희망 믿고 맡길 때
하느님 자녀로 성장할 수 있어

조르주 드 라 투르 ‘아기 예수’. 하느님의 희망을 받아들이며 믿고 맡기면 우리도 천국에 합당한 하느님 자녀로 성장하게 된다.

우리는 ‘믿음, 희망, 사랑’의 ‘향주덕’에 대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향주덕 중 믿음과 희망의 관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향주덕은 ‘사추덕’, 곧 ‘지혜, 절제, 정의, 용기’를 추구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하느님의 선물입니다. ‘지혜’는 무엇이 행복인지 아는 능력입니다. 영화 ‘아이언맨’의 주인공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마약중독으로 죽음 직전까지 갔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치즈버거’의 맛까지 느끼지 못하게 되자 마약을 다 바다에 던져버렸습니다. 마약이 아닌 치즈버거의 맛을 선택할 줄 알았던 것입니다. 탐욕보다는 청빈함이, 쾌락보다는 절제가, 권력보다는 겸손함이 더 행복인 줄 안다면 지혜를 갖춘 사람입니다.

지혜를 갖춘 사람에게 주어지는 것이 ‘희망과 믿음’의 덕입니다. “희망은 하느님께서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넣어주신 행복을 바라는 덕”(1818)입니다. 우리가 지상 행복의 마약중독에서 벗어날 줄 아는 지혜를 가졌을 때, 하느님은 우리가 천상의 행복을 추구하도록 희망을 부어주십니다. “참행복은 우리의 희망을 새 ‘약속의 땅’으로 들어 올리듯이 하늘로 들어 올립니다.”(1820) 그러나 우리가 할 수 없는 것을 희망하셨을까요? 희망 안에는 믿음이 들어있습니다. 나에게 희망을 주시는 분께 나 자신을 맡겨 드리는 것이 믿음입니다. 그러면 희망하는 모습으로 성장합니다. 믿음은 “자기를 온전히 하느님께 자유로이 맡기는 것”(1814)입니다.

옥사나 말라야라는 사람은 개 우리에서 자라서, 자신이 개인 줄 압니다. 개들이 사람의 아기에게 자신들의 희망과 믿음을 넣어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개들의 세계에서만 살 수 있습니다. 인간과의 친교는 불가능합니다.

반면 우리는 두 발로 걷고 말도 하며 사회생활도 합니다. 이는 우리 부모가 우리에게 이렇게 살 것을 먼저 희망했고, 우리는 그것이 행복이라고 여겨 그 희망을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부모가 우리에게 준 자신들의 희망 안에는 그 바라는 것을 우리가 성취해 낼 능력도 있음을 아는 ‘믿음’도 함께 들어있습니다. 두 발로 걸을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에 그것을 희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믿음과 희망은 새의 양 날개처럼 무엇이 먼저라고 할 것도 없이 우리를 믿고 희망해 준 대상의 모습으로 변화시킵니다.

키릴은 카자흐스탄에서 태어난 지 20일 만에 부모에게 버려졌습니다. 키릴은 태어날 때부터 오른팔이 없었습니다. 키릴은 4살이 되도록 여섯 번이나 입양을 거절당했습니다. 키릴은 세상에서 온전히 성장할 희망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캐나다에서 더그란 사람이 키릴을 꼭 입양하게 해 달라고 청원합니다. 키릴이 캐나다 공항에 도착했을 때 자기 양부가 될 더그의 아버지인 크리스 할아버지가 먼저 다가옵니다. 환한 미소로 키릴에게 짧은 오른쪽 팔을 내밀며 “나랑 똑같구나!”라고 말합니다. 키릴은 자신의 짧은 팔로 할아버지의 짧은 팔을 만집니다. 키릴에겐 할아버지처럼 성장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습니다. 이제 부모에게 자신의 성장을 맡기는 믿음만 있으면 됩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하느님 자녀가 될 수 있는 이유는 하느님께서 먼저 당신 생명을 내어주시며 “나랑 똑같구나!”라고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의 희망을 받아들이며믿고 맡기면 우리도 천국에 합당한 하느님 자녀로 성장하게 됩니다.

전삼용 노동자 요셉 신부(수원교구 영성관 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