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교구

[교구 수도회 영성을 찾아서] 예수 마리아 성심 전교 수녀회(상)

이소영 기자
입력일 2023-03-22 수정일 2023-03-22 발행일 2023-03-26 제 3336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성모 성심에 비추어 예수 성심 따르다

예수 마리아 성심 전교 수녀회 로마 총원. 예수 마리아 성심 전교 수녀회 한국분원 제공

‘사랑과 보속을 통해 가난하고 고통받는 형제들을 섬기기 위해 마리아 성심에 비추어 예수 성심을 따른다.’ 예수 마리아 성심 전교 수녀회(총원장 로레나 벨레노브스키 수녀, 이하 수녀회)는 이 같은 이상으로 삶을 살아간다. 사랑의 선교사로서, 예수 그리스도와 성모 마리아의 뜨겁게 타오르는 성심을 마음속 가득 담고, 그 인호를 깊이 새기며 수녀들은 사랑의 불꽃을 모든 이에게 퍼뜨리고 있다.

수녀들은 그 사랑의 불꽃을 다음 성경 구절에 해당하는 모든 이를 대상으로 전한다.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 내가 너희에게 안식을 주겠다.”(마태 11,28) 수녀들에게는 도움이 필요한 모든 이가 예수 마리아 성심을 본받아 돌보는 대상이다. 특별히 수녀회 한국분원(원장 이혜자 첼리나 수녀) 수녀들은 어린이집 운영과 본당 사목 위주로 예수 마리아 성심을 전하고 있다.

이 같은 사랑을 전하는 데에 있어 수녀들은 완전한 사랑의 원천과 모범을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마음 안에서 발견한다. 모든 마음의 임금이며 중심인 예수 성심을 사랑하고 닮고, 각자 삶과 인간관계에서 그분 마음을 중심에 모시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 사랑을 사도직과 삶으로 증거하는 것이 수녀들의 소명이고, 이를 다하기 위해 오늘도 예수 성심을 마음에 가득 담는다.

무엇보다 수녀들은 예수 성심께 보속하고 흠숭, 그 뜻에 순명하는 삶을 산다. 인간이 성부께 저지른 모독을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 중재로 속죄하셨듯이 그 속죄의 은총에 대한 책임감을 강조한다. 작은 일들 속에서도 이를 위해 끊임없이 깨어 있으려 노력, 희생하고, 성체 조배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느님께 영광을 드린다. 자신을 온전히 내어 놓고 오로지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께 의탁하는 자세를 지니며 예수 그리스도의 뜻에 순명한다.

이처럼 예수 성심을 따르는 데에 있어 수녀들은 성모 마리아 성심에 비추어 살아간다. 하느님께 “예”라고 답한 성모 마리아, 자신을 드러내기보다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로, 그분 뜻을 따른 성모 마리아를 향한 신심과 공경은 예수 그리스도께 이르는 지름길이다. 이렇게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에 비추어 수녀들은 믿음과 사랑, 겸손, 정결함 등을 연마하고, 온 마음을 다해 예수 성심을 따른다.

수녀회의 주보성인은 요셉 성인이다. 하느님의 숨은 협력자로서 드러나지 않은 겸손한 덕을 보였던 요셉 성인, 그가 예수 그리스도와 성모 마리아를 돌보고 지켜 주셨듯이 수녀회는 그에게 수녀회 보호도 청하고 있다. 매년 요셉 성인 대축일을 맞아 수녀회는 3일 기도를 봉헌하고 있고, 그의 보호를 받아 오늘도 인간을 향한 끝없이 식지 않는 영원한 사랑, 타서 없어지지 않는 떨기처럼 더 뜨겁게 타오르는 예수 성심을 전하기 위한 삶을 살고 있다. “떨기가 불에 타는데도 그 떨기는 타서 없어지지 않았다.”(탈출 3,2)

이소영 기자 lsy@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