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학부모에 신앙 포기 강요하는 중국

입력일 2023-03-28 수정일 2023-03-28 발행일 2023-04-02 제 3337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원저우, 공산당 지시

【외신종합】 중국 저장성 남부 도시 원저우 당국이 유치원 학부모들에게 신앙생활을 하지 않을 것을 서약하도록 강요해 종교 자유를 탄압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중국 인권 단체인 ‘차이나 에이드’(China Aid)에 따르면, 원저우 당국은 학생들의 보호자들에게 ‘가족들이 신앙을 갖지 않겠다는 서약서’에 서명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 서약서는 부모들에게 “신앙을 갖지 않고, 어떠한 종교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으며, 어디서도 종교를 선전하거나 유포하지 않겠다”는 서약을 강요하고 있다. 또 “중국 공산당의 규약, 지방 정부 법률, 파룬궁이나 기타 종교 기구에 가입하지 않는다는 규정을 엄격하게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원저우 롱완구(區) 공산당의 지시로, 롱완구에서는 전체 인구 75만 명 중 약 10%가 그리스도교 신자들로 최근 10년 동안 신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중국의 그리스도교 신자 수는 전체의 1% 남짓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지의 한 유치원 교사는 “과거에도 유치원생들이 종교 활동에 참여하지 않도록 했지만 어린이의 가족들까지 일체의 종교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한 적은 없었다”며 공산당의 종교 자유 억압의 강도가 거세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헌법은 종교 자유를 보장하지만 종교 활동 참여는 ‘정상적인 종교활동’에 국한된다. 정부는 불교, 도교, 이슬람교, 개신교, 가톨릭 등 5개 종교 활동만 인정하고 있다. 반면 전국에 걸쳐 이러한 종교의 신자들 역시 종교 자유를 침해받는 사례들이 반복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원저우에서도 다양한 종교 자유 침해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시 당국은 지난 2017년 어린이들의 종교 행사 참여를 금지했다. 이듬해에는 교사, 의료시설 종사자, 시 공무원 등의 종교 활동을 금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