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에세이] 디딤길8-2코스(죽산성지-가남성당)

“장미꽃 피었습니까?” 죽산순교성지는 오월이 되면 순교자관련 문의가 아닌 99%는 장미꽃 피었느냐는 전화가 가장 많이 오는 곳이다. 하지만 1866년 병인박해 당시 오월의 빨간 장미가 개화될 무렵 이곳으로 많은 분들이 끌려와서 참혹하고 혹독하게 고문을 받으며 순교하셨다. “거기로 끌려가면 죽은 사람이니 잊으라” 하여 ‘잊은터’로 불리며 사형지로 사용되던 성지.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하느님을 사랑하고 단지 신자라는 것만으로 순교하신 분들. 많은 신자들이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아픈 역사의 상처를 오월의 장미는 환하게 밝혀주고 있었다. 작년 5월 20일 죽산순교성지에서 가남성당으로 향하는 순례길은 한가로운 농촌 마을을 누비며 걷는 길이었다. 모내기가 한창이었다. 맑은 하늘에 뭉게구름, 새들의 지저귐, 청보리밭에는 제법 키가 자란 보리가 바람에 살랑이며 순례자들에게 미소 짓는 순례길, 흙 담벽 대문이 활짝 열려 있는 것이 시골 인심을 보는 것 같다. 5시간 넘게 걸어 가남성당에 도착했다. “환영합니다!” 성당 앞마당에서는 초등부 아이들이 우리를 보면서 두 팔 벌려 환영해 줬고, 신부님께서 반겨주시며 강복에, 땀에 젖은 머리도 마다않고 안수까지 해주셨다. 더위에 숨이 턱 밑까지 차올라 죽을 만큼 힘들어서 주저앉고 싶었고 포기하고 싶었던 오늘의 순례 여정이 주님께 감사와 찬미를 드리는 뜨거운 경험을 하는 순간이었다. 예언자 예레미야가 생각났다. 예레미야는 바빌론의 멸망을 선포하면서 사람들에게 거부당하게 된다. 사람들에게 놀림과 조롱을 받는 건 물론이며 대신들에게 붙들려서 매를 맞기도 하고 저수동굴에 갇혀서 오랫동안 감금되기도 했던 예레미야 예언자. 그럼에도 예언자로서의 자신의 삶으로부터 도망치지 못했던 예레미야. “그 분을 기억하지 않고 더 이상 그분의 이름으로 말하지 않으리라, 작정하여도 뼛속에 가두어 둔 주님 말씀이 심장 속에서 불처럼 타오르니 제가 그것을 간직하기에 지쳐 더 이상 견뎌내지 못하겠습니다.”(예레 20, 9) 그런 박해와 고통 속에서도 간직한 하느님의 말씀이 심장 속에서 불처럼 타오르는 예언자를 보면서 하느님께 대한 소명 의식과 열정이 얼마나 뜨거운지 느껴진다. 마치 우리 신앙선조님들이 장미꽃의 붉은 빛처럼 순교하셨던 그 시대처럼. 신앙선조님들을 묵상하며 온몸으로 기도하며 동행한 은총의 순례길, 걷고 기도하며 사랑하는 디딤길의 도보 성지순례로 하느님과 만나고 교감하는 시간이다. 그러면서 크신 하느님과 나의 간격을 잘 좁혀 나가는 순례길, 항상 두드리고 계신 그분께 나를 활짝 열어가는 여정이다. 글 _ 박수희 아녜스(교구 디딤길팀 책임봉사자)

2024-04-28

[밀알 하나] 이주노동자 가정이 처한 위기와 귀환의 어려움

현대 가정은 새로운 위기와 어려움으로 인해 그 온전성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별히 이주노동자들의 가정은 이러한 위기의 요소에 구조적으로 취약함이 있습니다. 가정의 경제 사정을 개선하기 위해 배우자 또는 가장을 타국에 떠나보내고, 뒤에 남은 가족들은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자 자국에서 고군분투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위기에 직면합니다. ‘부모의 부재’, ‘뒤바뀐 부모 역할’, ‘배우자와 떨어져 지내는 외로움’등은 이주 노동으로 인해 생겨난 새로운 가족 구조가 직면하게 되는 대표적인 문제점입니다. 저는 법적으로 허용된 체류기간을 넘기면서까지 국내에서 장기적으로 일해온 많은 이주노동자들의 대부분이 예상과는 달리 저축을 전혀 하지 않으며, 고국에 남겨둔 가족과 함께하는 미래에 대한 계획 또한 확실하지 않은 것을 대화를 통해 알게 되고 놀란 적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저 일하고, 벌고, 자신의 수당의 대부분을 고국에 남겨둔 가족들에게 보내고, 자신을 위해서는 저축을 하지 않은 채 이주노동자의 삶을 살아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과연 가정을 위한 일인가를 사목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지켜봤을 때, 저는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산술적으로 보면, 그들이 5~10년 국내에서 번 수입의 일부만 송금하고 그 나머지를 저축해도 그 가족들의 자국에서의 경제 사정은 유지되며, 이주노동자는 고국으로 귀환 후 근본적으로 보다 개선된 경제 상황에서 가족들과 살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10년 이상 장기체류(대부분 미등록이고, E-9비자로도 ‘가족초청’은 막혀 있어 ‘장기근속 특례’로 이주노동자가 한 번 입국하면 10년 이상 가족과 떨어져 지내야 합니다.) 이주노동자들과 그 가정의 현실은 생각보다 복잡한 문제를 겪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의 오랜 부재로 인해 정서적으로도 깊이 타격받은 가족 간의 유대관계는 어느 순간 균열이 생기게 되고 더 이상 회복되지 못할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가족의 위기와 해체를 겪은 이주노동자는 필연적으로 고향에 돌아가야 할 이유를 찾지 못하고 타국에서의 생활을 연장하며, 새로운 이성 상대와 동거 형태의 불완전한 가정을 꾸리곤 합니다. 고국으로 돌아가 취업이나 사업의 기회를 찾기 힘든 것도 타국에 눌러앉게 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가족에게 수입의 대부분을 송금하느라 모아둔 돈이 없는 경우에는 이 문제가 더 현실적인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이주노동자들과 그 가정이 당면한 여러 문제들을 고려할 때, 저는 가족과 동반하지 않은 이주노동자들의 장기 체류 문제를 교회적으로도 관심을 가지고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그들의 장기체류를 반대 혹은 옹호의 입장으로 바라보자는 것이 아니라, 교회 안에서 그들을 위한 특별한 상담 또는 본국 귀환 프로그램을 만들어 그들이 가정을 지키는 최선의 방향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목적 역할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 _ 이상협 그레고리오 신부(교구 이주사목위원회 위원장)

2024-04-28

[신앙에세이] 물 위의 순례길

한 주 내내 이어진 장마로 주말에 예정된 순례길이 걱정되는 시간 속에 순례당일 2023년 6월 4일, 비는 멈추었으나 내리쬐는 불볕더위에 순례자들은 꽁꽁 얼려온 얼음물로 갈증을 해소하며 걸어야만 했다. 출발지 미리내성지에 도착 후 성지 해설사님의 해설을 듣고 미사 봉헌 후 순례는 시작됐다. 녹음이 우거진 미산저수지 둘레길 중 적절한 공간에서 각자 준비해 온 도시락으로 점심식사와 휴식을 취한 후, 이미 모내기를 마치고 제법 자리를 잡고 파릇파릇 자라고 있는 새싹 벼들과 눈맞춤하며 발걸음을 이어갔다. 6월의 강렬한 햇살은 때로는 힘들게도 하지만 순례 내내 시원한 바람을 솔솔 보내 주시는 주님이 계시기에 묵주기도로 각자의 지향을 두며 걸어갔다. 얼마쯤 걸었을 때 진위천 하상도로에 도착했다. 이번 주중에 내린 장마로 도로의 20미터 정도가 물에 잠겨 있어서 난감했으며 다른 곳으로 우회할 도로는 없었다. 고민 끝에 우리는 물 위를 걸어서 건너가기로 결정했다. 동행하신 두 분 수녀님을 비롯하여 각자 양말과 등산화를 벗어 손에 들고, 또 한 손에는 등산 스틱을 들고, 바지는 무릎까지 걷어 올리고 맨발로 물 위를 걸었다. 온몸은 땀으로 뒤범벅이 되었으나 물속에 발을 넣고 걷다 보니 어느새 더위는 사라지고 서로는 얼굴을 마주보며 이 신비로운 경험에 웃음소리만 가득했다. “예수님께서 “오너라.” 하시자, 베드로가 배에서 내려 물 위를 걸어 예수님께 갔다. 그러나 거센 바람을 보고서는 그만 두려워졌다. 그래서 물에 빠져 들기 시작하자, “주님, 저를 구해 주십시오.” 하고 소리를 질렀다.”(마태 14, 29~30) 예수님의 열두 제자들을 보면 한 명, 한 명 다 하나같이 부족하다. 우리 인간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는 베드로 같은 인물을 장으로 세워 놓으면 정말 큰일 난다. 다혈질에 겁쟁이이지만 예수님은 베드로를 제자들 가운데 으뜸으로 세우셨다.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하느님은 완벽한 도구를 만들어 두고 일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 부족한 도구들을 가지고 당신의 뜻을 이루시는 분이시다. 우리 순례자들에게 진위천 하상도로는 깊지 않은 얕은 강물이었고 폭염 속에 24.9km의 장거리 구간이라 더 힘들었지만, 순례 중 맨발로 물 위를 걸었던 이 코스도 주님을 향한 믿음으로 한 걸음 나아가고자 했으며 주님께서는 순례자 모두에게 잊지 못할 소중한 체험으로 간직하게 해주셨다. 지속적인 체험으로 진행되는 도보순례길, 등대 빛을 발견하고 등대를 향해 방향을 전환했다 해도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등대에 가까이 도달하기 위한 항해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순례길, 성스런 의미가 깃들여 있는 성지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가는 순례에 단순히 목적지에 도달함 자체보다는 그곳에 도달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주님과 함께한다. 글 _ 박수희 아녜스(수원교구 디딤길팀 책임봉사자)

2024-04-21

[밀알 하나] 이주민들을 이웃으로 받아들일 준비(2) 이주민 가정의 아이들

인간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그 사회가 지닌 고유한 신념과 가치관, 그리고 규범을 학습하고 수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사회화’라고 하는데, 인간의 사회화는 생애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게 됩니다. 사회화를 위한 학습은 성인이 된 후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유아·청소년기에 가정과 학교에서 이뤄집니다. 특히 가정은 사회화 교육의 출발점입니다. 아이들은 부모로부터 양육되고 훈육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정서를 키워갑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으로부터 들은 이야기와 대화들은 어떠한 책에서 읽은 것보다도 기억에 오래 남고, 성인이 된 후에도 친구들 또는 자신의 자녀들과의 대화에서 재현됩니다. 자녀는 부모를 통해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을 배웁니다. 그런데 요즘은 맞벌이 부부 가정이 일반화되면서, 자녀들의 사회화 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에도 변화가 있는 듯합니다. 아이들은 인터넷에서 주로 정보를 얻고, SNS를 통해 또래친구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부모님과의 대화시간보다 많습니다. 자연스럽게 또래문화가 사회화학습의 중심이 됩니다. 세대 간의 소통의 어려움, 가치관의 차이, 갈등이 예전보다 심해졌음은, 이처럼 가정의 사회화 교육 역할이 제한되고 축소된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입니다. 다문화 가정을 포함해 외국인 부모 가정, 난민신청 가정 등 국내에 거주하는 다양한 이주민 가정의 아이들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더해 사회화 교육에 있어서 더 열악한 상황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살아가거나 혹은 모국으로 돌아가 살아가기 위해 사회화 교육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의 아이들이지만, 공교육으로부터는 소외되고, 가정에서는 사회화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합니다. ‘가정에서의 사회화 교육 부족 문제’만을 한정해 말하자면, 근로자인 부모님이 경제활동으로 바쁜 것도 한 가지 이유이고, 또 다른 이유는 ‘언어 소통의 문제’입니다. 언어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유아 시기에 이들은 부모님과의 대화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해서 언어발달이 다소 늦습니다. 그리고 한국어를 주 언어로 인식해 사용하게 될 시점이 되면, 이젠 상대적으로 한국어 사용이 미숙한 부모님과의 대화에 답답함을 느껴 부모님과의 대화가 단절됩니다. 이는 곧 또 다른 정서적 문제(우울증, 정체성 혼란, 대인 기피증)를 겪게 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들의 사회화에 누구보다도 도움을 줘야 할 사람은 부모님이지만, 이주민의 삶 안에서 부모 역할을 하는 것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국적과 문화를 불문하고, 아이들을 보호하고 그들이 올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그들이 속한 사회의 책임과 역할입니다. 하지만, 이주민 가정 아이들에 대한 사회화 교육의 문제는 여전히 관심 밖 사각지대에 남겨져 있습니다. 이주민들과 이웃으로 함께 살아가기 위해, 이 문제는 우리 모두가 관심과 노력으로 풀어가야 할 숙제입니다. 글 _ 이상협 그레고리오 신부(수원교구 이주사목위원회 위원장)

2024-04-21
기사 더보기더보기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