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신앙에세이] 코로나19와 미사참례 / 김진홍

김진홍 베드로,2대리구 초월본당
입력일 2022-11-16 수정일 2022-11-16 발행일 2022-11-20 제 3319호 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29, 31, 35, 40, 32. 지난달 본당의 매주 월요일 새벽 미사 참례자 수다. 비록 실내 마스크 착용이 아직 의무이긴 하지만 코로나19의 두려움이 어느 정도 진정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당 신자가 약 2000명인 것을 감안할 때 참여 비율은 코로나19 이전 평균 숫자의 약 60%를 약간 상회하는 정도다.

나에게는 4년 전부터 미사 때 항상 맨 뒷자리에 앉아 미사 참례자 수를 세는 습관이 생겼다. 그 무렵 미사 중 한 자매님이 쓰러져 구급차에 실려 가는 응급 상황이 발생한 적이 있었고, 그 사건 이후로 “맨 뒷자리에 앉아 미사 드리는 신자분들의 상황을 두루 살펴 달라”는 신부님 권고가 있었다. 이후 미사 때 항상 맨 뒷자리에 앉게 되었고, 신자분들을 살펴보는 동시에 미사 참례자 수를 세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이 습관이 언제부터인가 단순하게 숫자를 세는 정도를 넘어서 작은 강박감이 되었다. 숫자가 적으면 불안해지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리고는 변명거리를 찾기 시작했다. ‘코로나가 아주 종식되지 않아서 아직은 사람 많은 데 가는 것이 꺼려질 거야’, ‘날씨가 추워져 독감과 함께 코로나가 재확산할 수 있으니…’ 등등.

이미 코로나19는 사회에서뿐만 아니라 종교단체에서도 사람들이 모이는 데 있어 열외 허가증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기에 그런 변명이 어색하지 않았다.

현재 대부분 성당의 미사 참례자 수가 코로나 이전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봉사자들도 줄어 예전의 공동체 모습을 회복하는 데 상당 기간이 걸리거나 어쩌면 다시는 코로나 이전의 공동체로 돌아가긴 힘들 것이라고들 한다. 역시 그 원인은 코로나19라고 하면서.

문득 코로나19 사태 초기인 2020년 봄 이탈리아에 관한 외신을 읽은 기억이 났다. 밀라노를 중심으로 한 롬바르디아 지방에서 중국에 이어 많은 사망자가 발생했고, 그중에는 사제들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사제 사망자가 많은 이유로는 공동체 생활을 하는 생활환경 및 병자들에게 병자성사를 주는 등 끝까지 환자들을 돌보는 희생이 꼽혔다. 나는 진한 감동에 울컥했고 얼굴도 이름도 모르는 그 사제분들을 위해 기도했었다. 그리고 내가 그러한 사제들을 따르는 가톨릭 신자임을 뿌듯해 했었다.

코로나19가 인간의 생명에 엄청난 위협임을 부정하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나는 그 위협이 우리의 신앙생활조차도 마음대로 조종하는 모습에는 더 이상 동의하고 싶지 않다. 이러한 생각이 위험하다고 여기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실체가 어느 정도 파악되었고 비록 완전하지는 않지만, 예방법과 치료가 가능한 현 상황에서 적어도 가톨릭 신자들에게는 코로나19가 더 이상 신앙생활을 회피하는 핑계로 용인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지금 이 시기는 ‘지난날의 반성과 새로운 출발’을 원하시는 주님의 은혜로운 시기일 수도 있기에.

김진홍 베드로,2대리구 초월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