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선교’에서 ‘민족화해’까지… 함께 살아갈 동반자라는 인식부터 1989년 한민족공동체통일방안 발표 북한과의 화해 위한 기도 운동 전개 1995년 북한 수해민에 첫 성금 전달 서울대교구 민족화해위원회 설립
새해는 한국전쟁 발발 70주년이 되는 해다. 한국전쟁 전까지 남북 분단은 일시적ㆍ임시적 조치로 여겨졌지만 1953년 정전과 함께 남북 분단은 고착화됐다.
이와 함께 통일 논의가 생겨났다. 처음에는 무력에 의한 북진통일을 주장하다 이후 개방적인 대북정책을 거쳐 현재 점진적·단계적 통일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교회도 냉전시대에는 ‘북한선교’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1995년에는 ‘민족화해’를 지나 최근에는 ‘평화’를 강조하고 있다. 가톨릭신문은 우리 정부의 통일 정책 흐름 전반을 살펴보고 각 정부별 통일 정책의 변화와 그에 대한 교회 입장을 연재한다. ■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 1950년 한국전쟁을 거치며 한반도 분단 상황이 굳어졌다. 정전 후 이승만 정부는 무력에 의한 북진통일을 주장했다. 공산주의에 의한 박해를 경험한 가톨릭교회는 확고한 반공태세를 지켰다. 반공주의는 당시 교회를 비롯해 모든 종교계와 전 사회에 팽배해 있었다. 이승만 정부 이후 1960년 총선에서 승리한 민주당 정권은 ‘선 건설 후 통일론’이라는 소극적 대북정책을 펼친다. 이 정책은 박정희 정권까지도 그대로 유지된다. 그러나 전 세계를 얼어붙게 했던 반공주의는 1970년대에 들어 완화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고 남한에서도 통일 논의가 활발해졌다. 이런 분위기 속에 1972년 7월 4일 박정희 정부는 7·4 남북공동성명을 발표한다. 자주·평화·민족대단결의 3대 원칙에 합의한다는 내용으로, 남북한 당국이 분단 이후 최초로 통일의 길을 모색하며 함께 발표했다. 그러나 이 공동성명은 남북한 정권이 스스로 선택한 것이 아니라 1960년대 후반 이후 동북아 국제정세에 떠밀린 타의적 결과이며, 오히려 한반도 분단 상황을 고착화했다는 해석도 있다. 이와 관련해 당시 서울대교구장 고(故) 김수환 추기경은 8월 9일 ‘현 시국에 부치는 메시지’를 발표해 “7·4 성명의 진의는 무엇인가. 진정 5000만 민족의 염원에 보답하기 위한 진지한 남북대화가 7·4 성명으로 시작될 것인가. 아니면 이 성명은 남북한 집권자들이 정권 연장을 위한 권력 정치의 술수인가”라는 날카로운 질문을 던졌다.성슬기 기자 chiara@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