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교황청 비그리스도교, 사무국 어떤 선의의 경우라도 통일교관계 일체 참여금지

입력일 2015-04-06 수정일 2015-04-06 발행일 1985-05-19 제 1456호 1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교황청 비그리스도교 사무국은 전세계 모든 성직자 수도자 평신도들에게 통일교(세계기독교 통일신령협회)관여 금지는 물론 비록 그것이 선의라 하더라도 통일교 주관 또는 후원사업에 참여、이용당하지말라는 특별지시를 내렸다.

이 같은 교황청의 지침은 통일교에 대한 교황청의 첫 공식입장이라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는데 그동안 구내에서도 선의로 또는 부지불식간에 통일교 주관 또는 후원사업에 참여해온 일부 성직자ㆍ수도자ㆍ평신도가 있는것으로 알려지고있어 각성이 요망된다.

비그리스도교 사무국은

▲통일교는 반공운동의 기치아래 종교와 정치를 극도로 혼동시키고있다.

▲통일교는 영리를 위한 막대한 사업을 하고있는데 교주가 복역하는등 많은 경우 재정사건으로 기소돼있다.

▲통일교의 신도모집과 원리주입 전략이 세뇌활동이나 가족과의 격리 등 의심스러운 것이다.

▲통일교 스스로는 그리스도교라 주장하고 있지만 메시아로 자처하는 문선명과 그 교리로 보아 분명코 그리스도교는 아니라는 것 등을 관여 금지 이유로 지적했다.

비그리스도교 사무국이 제공한 부록을 바탕으로 주교회의 사무처가 조사한바에 의하면 한국내에서 통일교의 주관 혹은 후원하에 활동하였거나 활동중인 회의나 대회、사업체화 단체、간행물 등은 67개에 달한다. 이 가운데 사업체가 23개、단체 16개、회의 10개、대회 2개、운동 3개、교육기관 3개、간행물 10개 등인데 일화 (주)일화생수 (주)국제승공협의회、초교파기독교협회、선명회 리틀엔젤스、국제크리스마스찬교협의회、주간종교등이 통일교에 속해있다.

1.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The Holy Spirit Association for the Unification of World Christianity)는 주목을 받고있는 신흥종교운동 중의 하나로、소위 통일교(Unification Church)라 불리고있다. 통일교는 1954년 한국에서 문선명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회의나 대회、홍보 및 기업활동 이념운동 합동결혼식 따위를 통하여 표교활동을 벌이고자 문선명이 세계를 순회하기 시작한 1965년이래 현재 전세계 50여개국에 약 2백만명의 추종자와 4백만의 동조자를 거느리고 있다. 통일교는 세계적으로 약 70개에 달하는 숱한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는데 활동하고 있는 나라마다 거의 별도의 이름을 갖고있다. 때로 이 이름들은 통일교본부의 관장을 받는 지부결연단체나 기구、사업이나 기업체를 지칭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체로 통일교 혹은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로 불리고 있다.

2. 통일운동은 모든 종교、특히 기독교의 통일、통일교의 종교적원리에 입각한 모든 과학의 통일、공산주의의 일소、평화를 위한 교류와 발전에 전세계가 협력함으로써 「하나의 인류가족을 이룩하는 것」에 그목적을 두고있다.

3. 통일교는 하나의 활동조직망을 통하여 관련기구를 구성하고 단체나 사업、많은 회의와 대회를 기획한다. 이러한 회의나 조직의 명분은 세계적인 동향에 민감히 편승、사회저명인사들을 유인하는데 특히 국제과학통일회의와 같은 것은 세계의 여러도시에서 연구집회를 개최하여 문선명의 위세를 과시하고 그 신빙성을 도모하기도 한다. 여기에 관여하였던 주교들을 비롯 저명한 가톨릭인사 과학자 노벨상수상자 교수 언론인 학생들은 뒤늦게사 통일교 포교활동에 이용당한 것을 깨닫곤한다. 통일교의「식구」들은 포교와 사업、청소년유치를 위한 기금조성、선전자금마련에 진력하는데 특히 통일교의 선전을 위하여 나라와 언어에 따라 여러가지 간행물을 발행하고 있다. 미국의 뉴스 월드나 워싱턴 타임지를 비롯 잘 알려진것만해도 15가지가 넘는다. 통일교가 관련기업과 부동산 사업체를 통하여 투자한 사업자본 총액은 막대하며 그 투자내용 역시 기발한 것들이 많다. 한편 신도들의 기부나 거리행상을 통하여 지금을 끌어모으기도 한다. 통일교는 반공운동에 편승、여러형태의 반공활동을 하는 정치색을 띠고있으며 주로 17세에서 35세에 이르는 젊은이들의 이상과 호기심 그리고 모험심에 영합、젊은이들을 미혹한다. 신도들은 대학교수 대학재학생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활발한 운동을 펴기도 하는데、극히 드물긴하나 가톨릭계 대학 안에서도 활동하기도 한다. 그들은 학술활동엔 세계곳곳의 유수한 전문가들이 일체의 여행 및 체제비를 지급받아 초청되고있다. 그러나 결국 이러한 학술회의에 참석한 학자들의 이름이나 발표문헌은 통일교선전에 이용당하고 만다. 통일운동은 현대의 세속화 도시화 실업사태 등을 등에 업고 삶의 기회나 목적을 상실한 사람들 실향민 불평분자나 실의에 빠진 사람들을 유인한다. 한편 통일운동은 논쟁을 일삼음으로써 신문지상에 자주 오르내리기도 한다.

4. 통일교에서는 언제나 희망과 신뢰가 가미된 따뜻한 환영을 받는다. 입문자에 대한 교육과정은 철저한데 외부요인의 영향과 특히 가족이나 친지와의 연락이 끊긴채 엄한 감호를 받는 호된 공동생활을 거친다. 이렇게 제약된 의식화과정을 거친 입문자는 충성을 강요받는다. 결국 직장생활과 노동 그리고 거리행상 자선기금조달 등으로 통일교에 기여하게끔 강요된다. 거대한 합동결혼식은 문선명 자신이 직적 관장하는데 지난1982년의 경우 5천 8백 37쌍의 합동결혼식이 열리기도 하였다. 한편 이 결혼식에 참석하는 배우자들은 문선명이 선택하여주는데 그것은「완전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조건이다.

5. 많은 기독교인들이 본연의 사명에 공헌한다는 선의의 신념에서 통일교관여 기만을 당하고있다. 탈퇴신도 신도의 부모 사목자 사회단체 교회지도층과 회의 신도의 친지 정부나 언론기관 등 많은 이들이 통일교를 비방하고 있다. 왜냐하면 세뇌공작과 개인의 종교자유침해 그리고 지나친 격리감호로 신도들의 가족과 친지로부터 관계를 끊게 만들어 가정을 파괴하고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자주 고소를 당하는 통일교는 탈세 부정모금 정보부와의 합작 이민법위반 등의 이유로도 제소를 받고있다. 현재 교주 문선맹은 미국에서 탈세혐의로 18개월간의 징역을 살고있다.

6. 유럽공동의회는 수상한 활동을 종교의 미명으로 감싸는 신흥종교운동、특히 통일교와 관련된 운동을 억제하기 위하여 지난 1984년 5월 22일 종교생활에 대한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며 신흥종교운동의 활동을 공개시키기위한 지침을 마련 채택했다.

또 통일교의 허구적인 비그리스도교 교리때문에 불란서 주교회의도 이미 지난 1975년 문서를 통하여 통일교가 지닌 위험을 경고한바 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파나마주교회의도 1984년도에 발간한 교회일치운동에 관한 사목문선에서 통일교의 면모를 소상히 밝혔다. 한편 많은 정치가들 역시 통일교의 정체와 활동에 심한 비방을 가하고있다.

1976년 12월 28일「뉴욕」대교구는 미국유태인협회 및 교회협의회와 함께 통일교가 반(反)기독교적이며 반민주적이고 반셈족적이라고 규명하였으며 1975년 영국교회회의 한국교회협의회 1977년 미국교회협의회 일본개신교협의회 등 많은 교회 회의가 문서를 통하여 통일교의 비기독교성을 단언하였다.

7. 통일교에 관해 다음과 같이 결론지어 말할수있다.

-통일교는 반공운동의 기치아래 종교와 정치를 극도로 혼동시키고 있다.

-통일교는 영리를 위한 막대한 사업을 하고있는데 교주가 복역하는 등 많은 경우 재정사건으로 기소되여있다.

-통일교의 신도모집과 원리주입전략이 세뇌활동이나 가족과의 격리 등 의심스러운 것이다.

-통일교 스스로는 그리스도교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메시아로 자처하는 문성명과 그 교리상 비기독교적이며 기독교를 가장한것이다.

◇사업체=일화(주)통일(주)일신석재공예 한국티타늄 (주)흑명아이오니 윤일철강 통일실업(주) 통일산업(주) 일성종합건설(주) 삼정슈나이더 동화치탄공업(주) 일화생수(주) 진화인쇄공사 일상실업(주) 원일기계(주) 성일기계상사 홍영수산(주) 고려제약 홍영IOE 청파서림 국제자유 통신사 미래문화사 세원여행사

◇단체=통일사상연구원국제 승공연합회 국제여성승공연합 한국문화재단 초교파 기독교협회 한선무용단 선명회리틀엔젤스 선화어린이 무용단 전국 대학생원리연구회 국제기독학생연합회 크리스챤 한국독립교회연합회 순교자유가족위안회 전국순회사단 한국종교협의회 한일종교인협의회 승공교육훈련소

◇회의=세계 평화교수협의회 국제크리스찬교수협의회 세게종교회의 세계메디아호의 세계평화국제학술회의 원리공청회 기독교장로 간담회 기독교원로목사회 기독교 각교단 대표간담회 승공심포지엄

◇대회=구국세계대회 국제승공궐기대회(전국승공국민대회)

◇운동=기독교초교파운동 기독교연합운동 기독교사상강좌

◇교육기관=통일신학교 선화예술중고등학교 경복국민학교

◇간행물=주간종교 세계일보 국제학생신문 월간성화사 월간초교파 월간광장 월간통일세계 월간말씀 월간목회 국제승공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