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제10회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미사 봉헌

박민규 기자
입력일 2022-08-16 수정일 2022-08-16 발행일 2022-08-21 제 3307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졸속 한일합의문 다시 꺼내든 정부 규탄”
“화해 위한 필수조건은 회개”
시민사회단체 행사 전국서 열려

‘제10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미사’ 참례자들이 ‘수요시위’에 담긴 의미를 적은 피켓을 들고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기리고 있다.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천주교전국행동’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촉구하는 ‘제10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미사’를 8월 14일 서울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봉헌했다.

이날 미사는 인천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양성일(시메온) 신부가 주례했다. 양 신부는 강론에서 2015년 졸속으로 이뤄진 한일합의문을 다시 꺼낸 현 정부를 규탄하고, 일본의 진심 어린 사죄와 법적 배상을 요구했다.

양 신부는 “기습적으로 발표한 2015년 한일합의문은 일본의 만행을 인정한 것”이라며 “법적 배상금이 아니라 ‘위로금’이라는 명목으로 10억 엔을 주고 소녀상 철거와 국제사회에서 비난을 멈춰달라는 일본의 요구를 수용한 것은 굴욕적이라는 말로도 모자란 졸속 합의”라고 비판했다.

이어 ‘동의’와 ‘공감’은 엄연히 다른 단어라면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공감하는 수준까지 가지 않았으면 사제인 나도 함부로 얘기할 수 없다”며 “하지만 지금 상황은 공감은커녕 동의도 하지 않고 있고, 피해자의 말을 들으려고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용서’와 ‘화해’를 이야기하는 교회의 역할을 되새겼다. 양 신부는 “용서와 화해를 위한 필수조건은 회개하는 마음이고, 더욱이 화해는 혼자서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은 지난 1991년 8월 14일 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피해 사실을 처음 공개 증언한 후 이 문제를 밝히고 있는 피해자들의 용기를 기리기 위해 2012년 지정됐다. 정부는 2017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2018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다.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10주년을 맞아 미사 외에도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정의기억연대(대표 이나영)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서울 청계천 인근에서 ‘나비문화제’를 열고 공연 및 연대 발언을 통해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법적 배상을 촉구했다. 일본 대사관 앞에서는 학생들이 모여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증언이 담긴 인쇄물로 피켓팅 행사를 벌였다. 경기도 광명과 시흥, 포천, 강원도 속초와 원주, 부산과 대구, 경남 등에서도 지방자치단체 주최로 기림의 날 기념식 및 다양한 행사를 열었다.

박민규 기자 pmink@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