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밀알 하나] 미소 짓는 예수님 / 김영주 니코메디아의 베드로 신부

김영주 니코메디아의 베드로 신부,제1대리구 서천동본당 주임
입력일 2022-10-12 수정일 2022-10-12 발행일 2022-10-16 제 3314호 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다른 이의 미소 짓는 얼굴을 보면, 보는 이 역시 자연스럽게 미소가 지어집니다. 그래서 저는 ‘미소 짓는 예수님’이라는 이름의 상본이 참 좋습니다. 어쩌면 제가 가장 닮고 싶은 모습이 그 상본에 있는 예수님 인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어렸을 적부터 다른 이의 시선을 많이 의식해서인지 자주 긴장을 하였었습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크게 긴장할 일이 아니었는데도 말이지요. 그런 이유에서 편안한 미소의 예수님이 더 마음에 와닿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그렇게 특별하진 않지만 보는 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인상입니다. 대학원 1학년 때, 이 미소 짓는 예수님 상본을 선물로 받았는데 그 후 참 자주 바라보았습니다.

볼 때마다 마음이 평안해졌기에 처음에는 그게 좋아서였고 얼마 후에는 기도를 드리기 전에 준비를 위해 바라보았으며 더 시간이 지난 뒤에는 그 미소를 닮고 싶어서 자주 보게 되었습니다. 방문 앞에 붙여 놓고 나갈 때마다 한 번씩 더 보며 미소를 지어보려 했던 것 같습니다. 따뜻한 인상의 예수님 모습이 그때도 지금도 참 좋습니다.

그런데 이 상본에는 미소 짓는 예수님의 얼굴과 더불어 또 다른 모습 하나가 숨겨져 있습니다. 미소 짓는 예수님의 가슴을 바라보면 거양성체를 하는 사제의 옆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본래 이 상본은 멕시코의 어느 한 수녀님께서 ‘하느님의 뜻’이라는 주제의 피정 중, 한 미사에서 사제가 봉헌된 성체를 들어 올리는 순간의 모습을 찍은 것이라 합니다. 그런데 필름을 현상하여 인화하였을 때 자신이 찍은 사제의 모습 대신 미소 짓는 예수님 얼굴이 담겨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사 때 거양성체를 하며 성체를 바라볼 때 미소 짓는 예수님의 마음을 생각합니다. 그때도 지금도 이 모습이 저에게 큰 선물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서로 바라보며 서로의 얼굴에서 주님을 만난다면 그것만큼 행복한 것이 또 있을까요? 그러기에 저는 함께하여 주시는 분들에게 오늘도 감사를 드립니다. 그분들의 아름다운 모습 안에서 주님께서 ‘언제나 함께’ 해주심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오늘도 미소 짓는 예수님과 함께, 저도 그렇지만 ‘많은 사람이 주님과 함께 미소 지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분 사랑 안에서 그리고 서로의 사랑 안에서 말이죠.

김영주 니코메디아의 베드로 신부,제1대리구 서천동본당 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