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교황청, 독일교회 ‘시노드의 길’ 쇄신 방안 거부

입력일 2023-01-31 수정일 2023-01-31 발행일 2023-02-05 제 3329호 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서한 통해 “독일교회는 시노드위원회 설립 권한 없다” 공식 표명
사제 독신제 폐지 등 제안한 독일교회, 준비위원회 강행 방침 

지난해 9월 9일 독일교회의 ‘시노드의 길’ 제4차 총회 모습. 교황청은 최근 독일 주교회의 의장 게오르그 배칭 주교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독일 주교들이 주교회의의 권한을 능가하는 별도의 기구를 설립할 권위가 없다고 지적했다. CNS 자료사진

【외신종합】 교황청은 지난 2019년부터 ‘시노드의 길’(Synodal Path)을 통해 추진해온 독일교회의 교회 쇄신 방안에 대해 명확한 거부의 뜻을 표시했다.

교황청은 1월 23일 공개된 서한을 통해 독일교회는 이른바 ‘시노드위원회’(Synodal Councils)를 설립할 권한이 없다고 명시적으로 표명했다. 이 서한은 교황청 국무원 총리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과 주교부 장관 마르크 우엘레 추기경, 신앙교리부 장관 루이스 라다리아 추기경이 서명하고 프란치스코 교황의 특별 승인을 받았다.

독일교회 ‘시노드의 길’은 지난해 9월 제4차 총회에서 ‘시노드위원회’ 설립을 참석자 2/3 이상의 지지를 받아 의결했다. 시노드위원회는 주교와 평신도로 구성되어 교회 안팎의 주요 사안에 대한 자문과 의사 결정을 내리게 되고, 준비위원회(Synodal Committee)가 우선 설치돼 사전 준비에 들어간다.

교황청의 이번 서한은 독일 쾰른대교구의 라이너 마리아 뵐키 대주교 등이 시노드위원회 및 준비위원회의 법적 지위와 독일 교구장 주교들의 참여 의무 여부를 문의한 데 따른 답변이다.

교황청은 서한에서 독일 주교들은 시노드위원회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에 참여할 의무가 없고, 이 준비위원회가 독일 주교회의의 권한을 제한할 수 없으며, 근본적으로 독일 주교들이 독일교회에 대한 통치권을 갖는 새로운 조직이나 기구를 만들 권한이 없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교황청은 독일교회의 “‘시노드의 길’이나 그것에 의해 설립된 기구, 주교회의도 모두 주교들의 권위를 제한할 어떤 기구도 설립할 권한이 없음”을 명백하게 표시했다.

‘시노드의 길’은 독일교회가 2019년 시작한 일종의 국가 교회 회의로서 성직자 성추문 등으로 인한 교회의 권위가 추락한 것과 관련해 적극적인 교회 쇄신의 방안으로 추진됐다. 이후 사제 독신제 폐지, 여성 사제품 허용, 동성애에 대한 교회 입장 변화 필요성, 평신도의 주교 선출 참여 등이 제안됐고, 이 같은 제안들이 교황과 교황청의 우려와 경고를 자아내기도 했다.

독일 주교회의 의장이자 ‘시노드의 길’ 공동의장인 게오르그 배칭 주교는 교황청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준비위원회 구성과 운영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칭 주교는 “시노드위원회 준비위원회는 주교의 직무를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강화할 것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